사업소개

인사말

01. 4차산업혁명이란?

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, 사물인터넷 , 빅데이터 등이 인간의 삶 전반에 깊게 관여하게 될
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현재 진행중인 차세대 산업혁명이다.

02. 4차산업혁명의 주요개념

  1. 빅데이터: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능력을 넘어서는 대량(수십 테라바이트)의 정형 또는 심지어 데이터베이스 형태가 아닌 비정형의 데이터 집합조차 포함한 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이다.
  2. 사물인터넷(IoT): 각종 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 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즉, 무선 통신을 통해 각종 사물을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.
  3. 플랫폼: 공급자와 수요자등 복수 그룹이 참여하여 각 그룹이 얻고자 하는 가치를 공정한 거래를 통해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환경으로서 플랫폼 참여자들 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면서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줄 수 있는 상생의 생태계이다.

03. 4차산업혁명에 대한 준비

4차 산업혁명을 맞이한 사회는 많은 것이 간결화/신속화 될 것이다. 이를 대비하여 적응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얻는 것,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등 새로운 방식들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할 것이다.

  • 4차산업혁명 교육혁신센터 담당자: 차 의과학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하정필 교수(jpha@cha.ac.kr)